본문 바로가기

인문 정보

단어는 의미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단어는 의미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사람이 사용하는 말의 가장 기본단위는 단어입니다. 누군가 어떤 대상을 향해 ‘이것은 가방이다’하고 주장하면, 우리는 그것이 정말 ‘가방’인지 아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대체 무엇일까요? 어떻게 우리는 가방을 설명할 수가 있을까요? 

  간단히 가방을 하나 놓고 그것을 설명해 봅시다. 그러면 우리는 가방이 무엇인지 알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앞에 놓은 대상이 가방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았을 까요? 우리가 가방을 가방이라고 부르려 할 때, 우리의 머릿속에는 ‘가방’은 어떠한 것이다 하는 생각이 있었던 것입니다. 결국 우리는 가방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서 다시 가방을 사용한 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방을 가방으로 인식하고, 가방이 아닌 것들과 구분 할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이미 가방이 무엇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만일 가방이 무언인지 하나도 몰랐다면, 우리는 가방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기 위해서 가방을 가져올 수도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방은 사람들이 필요했기 때문에 만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가방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것을 지칭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름과 의미는 어떻게 만들어질 까요?

  

가방은 사람이 만들어낸 물건입니다. 가방은 사람들이 가지고 다녀야 하는 많은 잡다한 물건들을 넣어서 가지고 다니기 편리하도록 만들어진 물건입니다. 비닐봉지나 포자기 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들은 가방이 아닙니다.

  가방은 일정한 형태를 가지고 천이나 가죽같이 넓고 평평하며 가공하기 편리한 재료로 만들어집니다. 가방은 여러 가지 물건들을 넣을 수 있는 쌓여있는 공간이 있고, 물건들이 담겨진 후에는 떨어지지 않도록 닫을 수 있어야 합니다.

  가방에는 종류가 여러 가지입니다. 주로 학생들이 책과 필기구를 가지고 다니는 백 팩은 가방의 뒷면에 두 개의 끈이 전체를 가로질러 달려있어 사용하는 사람들이 두 팔을 끼워 등에 메고 다닐 수 있는 가방입니다. 손을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정도의 크기에 손으로 쥘 만한 작은 손잡이와 긴 끈으로 어깨에 메고 다닐 수 있는 것은 핸드백, 손잡이가 없이 그냥 핸드폰이나 지갑 정도만 넣을 수 있는 작은 가방은 클러치, 핸드백이나 클러치보다는 조금 크고 핸드폰, 지갑 외에도 화장품이나 간단한 필기구도 넣을 수 있고 어깨에 멜 수 있는 손잡이가 달린 것은 토드백이라고 합니다. 또한 주로 여행을 다닐 때 사용하는 트렁크는 어느 정도의 충격에는 거뜬히 견딜 수 있는 플라스틱 등의 재질로 만들어지고, 바퀴와 길고 튼튼하고 단단한 높이조절 손잡이가 있어서 끌고 다닐 수 있으며, 많은 물건들을 담을 수 있을 만큼 크기가 아주 큽니다. 이처럼 가방은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하지만 그 모든 것들이 다 가방입니다.

  가방은 사람들이 물건을 넣어서 가지고 다니기 위한 도구이며, 크기와 모양, 쓰임 등의 일정한 특징들에 의해서 구분이 됩니다. 이런 특징들로 사람들은 가방의 나머지 다른 장신구들과 구분하고 한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분하여 한계를 정하는 것을 ‘정의’라고 합니다. ‘정의’라는 단어의 어원은 라틴어인데 ‘경계 설정’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의를 통하여 사람들은 개념들 사이에 경계를 정합니다. 예를 들어 ‘토드백’과 ‘트렁크’에 대해 경계를 긋는 것과 같습니다.